💊건강식품

비타민D 겹필증상과 과다복용 시 부작용

오지고닷컴 2023. 1. 16.
반응형

비타민D 겹필증상과 과다복용 시 부작용 

 

비타민D 겹필증상과 과다복용 시 부작용

 

실내 생활이 급격하게 늘어난 지금 많은 분들이 비타민D 결핍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내몸 관리를 위해서 많은 영양제를 챙겨 드시겠지만, 그 중에서도 비타민 D는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간편하게 섭취하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비타민 D 결핍증상과 과다복용 시 부작용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타민 종류의 차이

흔히 비타민D는 한 가지 종류만 있다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로 비타민D의 종류는 2가지가 있습니다. 그럼 비타민 종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나누자면 식물성 원료(비타민D 2)와 동물성 원료(비타민D 3)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시면 식물성 원료의 비타민D 2가 더 좋은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우리가 햇빛에 노출되면서 합성되는 비타민D는 동물성 원료인 비타민D 3입니다. 그럼 더 자세한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타민D 겹필증상과 과다복용 시 부작용

 

👉 비타민D 2 

-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비타민D2 제품 중에서 식물성 원료를 광고로 천연 비타민이라고 소개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잘 못된 표현입니다. 실제로 비타민D 2는 우리 몸에 흡수되는 흡수율도 떨어지며, 우리 몸에도 비효율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굳이 비타민D 2 제품을 섭취할 이유가 없습니다.

 

👉 비타민D 3

- 반대로 비타민D 3는 비타민D 2 이에 비해 흡수율이 1.5배 뛰어납니다. 내 몸에 필요하여 비타민D를 섭취하는데 우리 몸에서 흡수가 얼마나 잘 되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비타민D 제품을 찾아서 복용하시는 거보다 비타민 종류의 차이점에 대해서 체크하고 비타민D 3 제품 중 원하는 상품으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D 결핍의 원인과 증상

 

비타민D의 결핍의 가장 큰 원인은 햇빛 노출량 부족으로 생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대 사회 사람들은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현재 모유수유를 받은 영아 중 햇빛에 노출되지 않는 영아 또한 비타민D결핍 및 구루병에 걸릴 확률이 있습니다. 

 

이런 비타민D결핍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3번 이상 5~15분 정도를 직사광선에 노출할 것을 전문가들은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령자의 경우는 젊은 층 보다 실내에 있는 시간이 더 많기 때문에 이 보다 더 오랜 시간 햇빛에 노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식단에서 충분한 비타민D를 섭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결핍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비타민D 결핍일 때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일까요?

비타민D 겹필증상과 과다복용 시 부작용

비타민D 결핍의 증상

 

나이와 상관없이 비타민D 결핍일 경우 해당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근육통과 뼈 통증 및 쇠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아에게는 근육이 강직되는 구루병의 최초 징후로 나타날 수 있으며, 임산부에게 비타민D 결핍 증상이 있을 경우 신생아에게도 비타민D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영아인 경우 구루병이 생기게 되면 전체 두개골이 물러질 수도 있고, 유아의 경우 두개골 사이에 있는 천문이 닫히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며, 앉거나 기는 속도 또한 다른 아이들 보다 느릴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에는 뼈 성장에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척추가 휘거나 오다리 또는 안짱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데, 특히 척추와 골반 및 다리뼈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영향을 받는 부위를 만지게 되면, 통증이 있거나 다른 사람보다 골절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고령자인 경우는 가볍게 넘어져도 골절이 잘 되는데 특히 고관절 골절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비타민D 과잉 증상은 무엇일까요?

 

비타민D 겹필증상과 과다복용 시 부작용

 

비타민D 과잉 증상 

비타민 D 과잉 증상 초기는 식욕상실과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쇠약 증상 및 초초 초함과 고혈압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수치가 높아져 신체 전체에 영향을 주는데 특히 신장과 혈관, 폐와 심장에 축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신장이 영구적으로 손상되게 되면, 신부전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 몸에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적절한 복용량을 지켜서 섭취해야 올바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럼 비타민D 복용량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타민D 겹필증상과 과다복용 시 부작용

 

비타민D 복용량

👉 영아

- 영아(0~5개월) 충분 섭취량 200iu l 상한 섭취량 1,000iu

- 영아(6~11개월) 충분 섭취량 200iu l 상한 섭취량 1,000iu

 

👉 유아 

- 1~2세 충분섭취량 200iu l 상한 섭취량 1,200iu

- 3~5세 충분섭취량 200iu l 상한 섭취량 1,400iu

 

👉 성인 남성 및 여성 

- 6~8세 충분섭취량 200iu l 상한 섭취량 1,600iu

- 9~11세 충분섭취량 200iu l 상한 섭취량 2,400iu

- 12~64세 충분섭취량 400iu l  상한 섭취량 4,000iu

- 65~74세 충분섭취량 600iu l  상한 섭취량 4,000iu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