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뇌졸증 전조증상과 예방방법

오지고닷컴 2022. 12. 20.
반응형

우리 몸에 모든 장기들은 다 중요하지만, 그중에 제일 중요한 장기는 역시 "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뇌졸중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사망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뇌졸중은 하나의 질병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뇌경색과 뇌출혈까지 포함한 뇌혈관 질환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질환자 분들과 65세 노인분들, 심방세동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각별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럼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는 뇌졸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뇌졸증 전조증상과 예방방법

 

뇌졸중이란?

뇌의 혈관이 차단 또는 파열되어 출혈이 나타날 때 갑작스럽게 나타납니다. 뇌의 일부에 혈류가 차단되게 되면, 혈액을 받지 못한 뇌 조직이 기능을 멈추고 괴사하게 되는데, 많은 뇌 조직이 영향을 받을 경우 증상은 더욱 심각해지게 됩니다.

 

👉 뇌졸중의 증상은 갑작스럽게 발병합니다.

👉 마비나 처짐, 팔다리 쇠약이나 시력장애, 언어곤란 등과 함께 심한 두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영향을 받은 뇌의 부분과 그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양합니다.

👉 증상은 흔히 신체 한쪽 부분에만 나타납니다.

 

뇌졸증 전조증상과 예방방법

 

뇌졸중의 원인

뇌졸중은 뇌의 일부로 가는 혈류 부족으로 발병하게 됩니다. 

👉 뇌의 혈관 차단

- 뇌의 혈관 내에 혈전이 생성 되는 경우

- 심장이나 심장 부근 혈관에 혈전이 생성, 이것이 빠져나와 혈류를 통해 움직이다 뇌의 혈관에 갇히는 경우 

- 혈관의 내막에서 분리 된 지방 침착물이 뇌로 이동하여 뇌의 혈관에 갇히는 경우 

- 혈관의 지방 침착물을 죽상동맥경화증이라 부릅니다. 목에 위치한 두 개의 대혈관(경동맥)은 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주된 통로인데 이런 지방 침착물로 인해서 뇌졸중과 일과성 허혈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졸증 전조증상과 예방방법

👉 뇌의 출혈성 혈관 

- 뇌의 출혈성혈관은 동맥류가 파열되는 경우 생길 수 있는데 동맥류로 인한 뇌졸중이 발생했다면 선천적으로 이런 동맥류를 가지고 태어났을 확률이 높으며 다른 동맥류는 수년간의 고혈을 통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뇌졸중의 증상

👉 뇌졸중의 증상은 급속하게 이루어지며 대게 수분 이내 시작되게 됩니다. 중증 뇌졸중이라면 즉시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발견 즉시 바로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 뇌의 부위에 따라 여러 증상들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 언어장애

- 정신은 또렷하지만 갑자기 말을 잘하지 못하거나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90% 이상의 사람들이 언어 중추가 좌측 대뇌에 있기 때문에 촤측 대뇌에 뇌졸중이 오게 될 경우 우측 반신 마비와 함께 실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발음장애

- 말을 하거나 알아들을 수는 있지만, 입술, 목구멍, 혀 등의 근육들이 마비되어 정확한 발음이 불가능합니다. 음식을 삼킬 때도 장애가 동반 될 수 있습니다.

 

👉 운동실조

- 마비는 되지 않았지만, 손발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아 걸을 때 한쪽으로 쏠려 넘어지게 됩니다.

뇌졸증 전조증상과 예방방법

👉 시력 장애 

- 갑자기 한쪽 눈이 안보이게 되거나 시야의 한 귀퉁이가 어둡게 보이게 됩니다. 후두엽에 뇌졸중이 발생한 경우 반대쪽 시야에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어지럼증

- 뇌간 뇌졸중인 경우 어지럼증이 잘 나타나게 됩니다. 징후 없이 빙빙 돌고 메스껍고 토할 것 같다가 곧 좋아지는 증상은 뇌졸중보다 내이의 가벼운 질환일 가능성이 크지만, 일반인들이 이를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치매 

- 두번 이상 반복적인 뇌졸중이 생기는 경우 기억력과 판단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동작이 서툴러지고 대소변도 잘 못 가리게 되며 감정조절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쓸데 없이 웃거나 웃을 수 있습니다.

 

뇌졸증 전조증상과 예방방법

 

👉 얼굴이나 신체 한쪽 부분의 마비 또는 쇠약증상 

- 팔과 다리를 움직이게 하는 운동신경은 대뇌에서 내려오면서 뇌간의 아랫부분에서 교차하게 됩니다. 뇌졸중으로 인해 한쪽 뇌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대게 반대쪽에 마비가 오게 됩니다. 뇌간 뇌졸중일 경우 사지 모두 마비가 되기고 합니다.

 

👉 두통

- 두통의 경우 뇌경색보다는 뇌출혈일 때 더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뇌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 출혈의 경우에는 처음 겪어보는 극심한 두통이 갑자기 발생하며 의식을 잃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년 동안 지속되는 경우에는 만성질환 또는 간헐적인 두통의 원인일 수 있지만, 평소보다 그 강도와 양상이 달라졌다면 병원 내원을 하시기 바랍니다.

 

👉 식물인간 

- 심한 뇌졸중으로 인해서 혼수상태까지 갔다 의식을 회복했더라도 식물인간 상태로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식은 깨어 있어 인식은 가능하지만, 심한 언어장애와 함께 완전 사지 마비로 누워 지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방법

👉 혈압 조절하기

👉 금연하기 

👉 당과 콜레스테롤 관리하기

👉 저염분, 고칼륨 식사 습관 같기

👉 적당한 음주

👉 적당한 체중유지

👉 빈혈과 같은 혈액순환 문제에 대해 꾸준한 관리

👉 일과성 뇌허혈 발작 시 초기 치료에 집중하기 

👉 뇌졸중의 경고 증상에 대해서 인지하고 대비하기

 

반응형

댓글

💲 추천 글